▶골다공증 골다공증은 심혈관계질환 및 유방암, 자궁암과 함께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인체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과 인 등 뼈를 이루고 있는 구성물질들이 점차적으로 빠져 나가서 전체적인 뼈에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갱년기가 되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하면, 뼈에서 칼슘 과 단백질이 소실되어 뼈가 약해지게 되며,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될 수 있습니다. 뼈의 손실은 폐경이 시작된후 3 - 6년 사이에 대부분 일어 나게 되며, 한번 손실된 뼈는 다시 회복되기 어렵습니다. 초기에는 아무런 증세도 없이 진행되는 골다공증은 45세 여성의 약 50%에서 이미 소리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75세 여성의 90%가 심각한 골다공증을 맞이하게 됩니다.
▶골다공증 위험인자 백인과 아시아 여성 피부가 얇고, 골격이 작은 사람 갑상선 기능항진증,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여성 골다공증의 가족력이 있는 여성 폐경이 일찍 시작됐거나 수술로 난소를 절제한 여성 술을 많이 마시고 흡연을 하는 여성 커피 등의 카페인 섭취가 많고 칼슘섭취가 적은 여성 비활동적인 여성 종류와 증상 골다공증은 흔히 조용한 질환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증상없이 뼈가 소실되기 때문입니다. 골절이 일어날 때 까지는 별 자각증세가 나타나지 않지만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요통이며 대체로 연령 증가에 따라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병적 골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골절을 잘 일으키는 부위는 척추, 대퇴경부, 팔목주위, 상완골 등으로 적은 힘을 받을 경우에도 골절이 일어나고 특히 빙판이나 목욕탕에서 미끄러져 넘어지면 골절이 생기기 쉽습니다. 남자에서보다 여자에게서 약4배정도 많이 발생되는데 이는 남성에 비해 여성은 20-30%정도 칼슘 저장율이 낮다는 것입니다. 즉 50세를 전후하여 폐경기가 되면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 칼슘의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예방법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골다공증의 예방을 할 수 있게 하며 뼈의 칼슘양을 증가시켜서 치료효과를 높입니다. 무리하지 않으면서 몸에 힘이 들어 갈 수 있게끔 약간은 척추나 기타 뼈에 힘이 들어 가도록 운동을 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가 충분한 음식 섭취 칼슘이 많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고 커피나 술등을 자제를 합니다. - 칼슘 영양제 - 비타민D,칼시토닌 주사제제 - 여성호르몬제 - 기타 제제 식이요법 뼈는 음식을 통하여 필요한 미네랄을 공급받습니다. 뼈에 필요한 성분들이 있는 음식이 어떤 것인지 먼저 확인하여 우리 식생활을 개선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늘 있는 것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과거와 달리 우리의 식생활은 소고기, 돼지 고기 등 육류, 치즈, 조개류의 해산물 등 고단백과 고지방 식단으로 점점 변해가고 있습니다. 고단백, 고지방의 음식은 체내에서는 뼈의 칼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골다공증 환자의 기본 식단은 저 지방, 저 단백 음식을 기본으로 합니다. 육식을 피하고 채식 위주의 식단은 장기적으로 골다공증 환자에게 유익합니다. 설탕과 소금, 카페인 등은 섭취한 칼슘을 오줌으로 배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설탕과 소금 섭취도 어느 정도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음식 야채(녹색 잎), 과일, 두부, 콩, 저지방 우유, 요쿠르트, 살코기, 계란, 생선 멸치, 뱅어포, 치즈, 샌드위치, 해조류(미역,파래,다시마), 굴, 새우, 참치, 미꾸라지 곰국 ※ 칼슘을 효과적으로섭취하는 방법 - 우유나 유제품을 충분히 활용합니다. - 단백질을 적극 섭취합니다. - 식초로 흡수율을 높입니다. - 비타민D와 함께 먹습니다. - 운동을 생활화합니다.
▶골다공증에 나쁜 음식 인스턴트 식품의 과잉섭취, 커피, 홍차, 콜라, 초콜렛, 술, 담배 | |